■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 동적의 장점
-> 사람이 일일이 경로 입력할 필요가 없다
라우터가 각 라우팅 프로토콜의 알고리즘에 따라 가장 좋은 길을 찾음
-> 경로에 이상이 생기면 스스로 새로운 길을 찾음
- 동적의 단점
-> 라우터에 부담이 됨. 계속 어느 경로가 최적인지 계산을 해야하고
주기적으로 경로가 바뀐 것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업데이트해야 함(CPU 높아짐)
-> 회선 대역폭 (Bandwidth) 중 실제 데이터 외에 라우팅 정보도 보내야 하므로,
그만큼 속도가 떨어진다.
1. Distance Vector 방식 : 순수 물리적으로 Best Path 결정 : RIP (최단거리)
2. Link state 방식 : 링크의 상태를 보고 판단 OSPF
-> 최적 경로를 선택하는 기준이 틀리기 때문에 서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은 정보를 교환 X
(약속이 틀리니까)
- 갈 수 있는 경로가 여러 개가 있으면 그중에 최적 경로만 라우팅 테이블에 올라오고(기록, 저장)
나머지 경로는 데이터베이스에 있다가 최적경로에 문제가 생기면 DB의 경로 중 하나를 최적경로로
선정한다.
- 즉 최적의 경로는 ( 라우팅 테이블 )에 있는 경로이다.
- 라우팅 프로토콜마다 최적 경로 결정 방법은 다르다.
- 이렇게 최적경로를 결정하는 기준값을 Metric이라고 한다.
- 만약 동일한 목적지까지 서로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을 가진 경로가 여러 개 존재한다면?
AD값이 가장 작은 라우팅 프로토콜을 선택
출발지 목적지
경로1 RIP
경로2 EIGRP
경로3 OSPF
- 즉, 서로다른 라우팅 프로토콜을 통해서 동일한 네트워크의 정보를 수신하게 되면 라우팅 테이블에는
Administrative Distance (관리거리, AD값)가 작은 것이 우선순위가 높다.
● AD값
connected = 0
정적 라우팅(출구 인터페이스 설정시) = 0
정적 라우팅(next hop IP주소로 설정시) = 1
EIGRP(내부) = 90
OSPF = 110
RIP = 120
EIGRP(외부) = 170
------------------------------------------------------------
■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 거리 벡터 방식
- 설정이 쉽다
- 소규모
<단점>
- 매트릭을 hop count로 사용한다.(가장 적은 홉 카운트 경로를 선택)
15홉 초과 X
- 라우팅 정보 전송방식이 비효율적이다. 30초 마다 인접 라우터에게 정보전송
--------------------------------------------
<RIP v1>
- 서브넷이 없는 Classful 라우팅
- 정보 전송시 목적지 주소로 브로드캐스트 주소(255.255.255.255)를 사용해서 RIP설정이
안 된 다른 라우터에게 불필요한 부하가 걸리게 된다.
- Auto Summary을 한다.
<RIP v2>
- Classless 192.168.1.0/27 255.255.255.128
- 정보 전송시 멀티캐스트 주소 (224.0.0.9)
- Auto Summary을 한다.
----------------------------------------------------------------
Summary 축약 : 분리된 네트워크를 합치는 것 <> 서브넷팅
-연속적인 네트워크 주소를 가지는 것들을 하나로 합치는 것
211.175.101110 01 (185).0
211.175.101110 10 (186).0
211.175.101110 11 (187).0
----------------------------------
255.255.252.0 서브넷마스크
211.175.184.0
--------------------------------------------------------------------
<RIP 설정방법>
R1(config)#router rip
R1(config-router)#version 2
R1(config-router)#network x.x.x.x
(자신과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 : 다른 라우터들에게 광고할 네트워크 정보)
-----자동 축약----------------------------------------------------
R 1.0.0.0/8 [120/1] via 192.168.1.2, 00:00:20, Serial0/1
R 2.0.0.0/8 [120/1] via 172.16.1.2, 00:00:19, Serial0/2
C 3.0.0.0/8 is directly connected, FastEthernet0/0
R 4.0.0.0/8 [120/1] via 10.1.1.2, 00:00:02, Serial0/0
10.0.0.0/30 is subnetted, 1 subnets
C 10.1.1.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0
172.16.0.0/30 is subnetted, 2 subnets
R 172.16.0.0 [120/2] via 192.168.1.2, 00:00:20, Serial0/1
C 172.16.1.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2
192.168.1.0/30 is subnetted, 1 subnets
C 192.168.1.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1
-----no auto-summary 축약하지 않음 (서브넷환경을 반영시킨다)-----------------------
R 1.0.0.0/8 [120/1] via 192.168.1.2, 00:00:04, Serial0/1
R 2.0.0.0/8 [120/1] via 172.16.1.2, 00:00:07, Serial0/2
C 3.0.0.0/8 is directly connected, FastEthernet0/0
R 4.0.0.0/8 [120/1] via 10.1.1.2, 00:00:03, Serial0/0
10.0.0.0/8 is variably subnetted, 2 subnets, 2 masks
C 10.1.1.0/3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0
R 10.1.2.0/24 [120/1] via 172.16.1.2, 00:00:07, Serial0/2
[120/1] via 192.168.1.2, 00:00:04, Serial0/1
172.16.0.0/30 is subnetted, 1 subnets
C 172.16.1.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2
192.168.1.0/30 is subnetted, 1 subnets
C 192.168.1.0 is directly connected, Serial0/1
=====================================================================
<RIP 타이머>
- Update 타이머 : 기본값은 30초. RIP는 30초마다 라우팅 테이블을 인접한 라우터에게 전송
- Invalide 타이머 : 180초. 인벨리드 타이머가 만료될 때까지 라우팅 정보를 못 받으면
홀다운 상태로 된다.
- Holddown 타이머 : 기본값은 180초. 홀다운이란? 네트워크 장애발생시 잘못된 네트워크 정보를
수신받아 라우팅 루프에 빠지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해 다른 라우터가 주는
정보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
- Flush 타이머 : 240초. 플러시 타이머가 만료되면 홀드다운 상태의 네트워크 정보는 모두 지운다.
- Sleep 타이머 : 루트 포이즈닝 같은 긴급한 광고를 받았을 때 다른 라우터에게 이를 광고하는 시간
기본값은 0초
==> RIP는 특정 네트워크 정보를 6회(3분->업데이트(30초) * 6 = 180초(3분))동안 연속해서
수신하지 못하면 해당 네트워크는 holddown 상태로 되고
다시 1분(flush 240초 - holddown 180초 = 60초)을 더 기다려도 광고를 수신하지 못하면
라우팅 테이블에서 해당 네트워크를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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