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리눅스마스터

리눅스마스터 1급 합격 후기

by Cloud_Park 2020. 8. 28.

안녕하세요 

취업하고  늦게 마나 취득한 리눅스마스터 1급 합격 후기 작성힙니다.

 

리눅스마스터는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  취준시절 2급 필기를 합격(인터넷보고 찾아서)한 경험이 있었지만 

1급을 준비하기엔 배경지식이 없었습니다...... 무지했던 저에게  리눅스마스터 어떻게 취득했는지 공유드립니다.

순서는 1. 신청 ,2. 필기 ,3. 실기, 4. tip 순으로 내용 전달 드리겠습니다.

 

1. 신청

www.q-net.or.kr/man001.do?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큐넷 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하고  일정, 합격여부 조회도 가능합니다.

한 눈에 보이도록 메뉴 배치를 해놓아서 따로 신청 이미지는 넣지 않겠습니다.

 

2. 필기

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필기는 별로의 책이 필요없이 CBT를 10년치를 그냥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다보면 같은 유형의 문제들이 나오고 어떤 보기가 답인지 보이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합격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도서 구매에 돈을 써가며 하시는 건 마음의 동기 부여는 되지만  그 돈으로  술을사드시는게.... 

모르는 문제나 계속 틀리는 문제는 주기적으로 생각하시거나 오답노트를 작성하시면 되는데 너무 귀찮자나요 그냥 자주보세요

 

구글링으로 요약집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심심할 때  게속 보세요.

 

* CBT사이트에서 문제를 풀어라.  약 2주동안  주말에도 꾸준히 풀었던 것 같습니다.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면 금방 하실꺼 같습니다.

 

 

3. 실기 

 리눅스마스터 문제도 구글링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문제에 답도 있어 실기도 도서구매는 하지 않았습니다.

실기를 처음풀면  어떻게 진입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또한 풀다보면  디스크관련 명령어, 유저관련, 파일 관련, 네트워크관련, 메모리 관련, 명령어가 정리가 되고 그 범주안에 나옵니다. 

저에게 어려웠던건 실습형이 였던  conf문제였는데  여러 종류의 conf를 보면 서로 다른 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건 이런게 있구나라고 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 Tip에서 알려드립니다.

 

4. TIP

  1.  필기 같은 경우 가체점이 불가능합니다.  

  2.  필기는 신분증 수험표를 반드시 챙겨야하며, 저때는 코로나로 마스크 착용하고 했습니다. 

  3.  필기는 OMR이기 떄문에 컴퓨터용 팬을 챙기셔야합니다.

 

  4.  실기  입실시간 1시간 전 또는 보다 빨리 가세요. conf 파일 확인하고, 없는 설정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5.  이전 실기 문제를 푸실 때  없는 패키지나 없는 conf 설정 파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 환경에선 전부 존재하          니  두려워하지 않으서도 됩니다.)

  6.  이전문제를 풀때 패키지를 다운받게 되고 기본 패키지에는 없는 conf 설정들이 문제에 나옵니다.  처음에  저도  당         황했지만  실기환경은 설치했을 때 설정파일은 아니고 이미 기본적인 문제에 나오는 설정들은 conf파일에 전부 있           으니  이점 확인하세요.

  7.   실기 모르는 문제?? 감또는 실력으로 키워드를 찾아라 ! 

       find  / --name  find / -name "*찾으실 문자*"

      파일의 위치를 기억이 나지 않으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8.  옵션을 모른다??

   

명령어 --help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나옵니다. 엄청 짧게 나오니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면

     man  명령어  

   보다 자세한 내용이 출력됩니다.  (맨 밑에 관련 명령어도 나오니 모르는 문제는  관련 명령어도 --help)

 

 

 

실기는 검은 볼팬 사용하니 확인하시고 수험번호는 따로 부착된 곳이 있어 그 곳에서 외우셔도 되지만 신분증은 필수입니다.

 

 

 

저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은 성과가 있었으면 좋겠고 취준생들은 좋은 일자리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격증 > 리눅스마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리눅스 시그널 종류  (1) 2020.02.12